도민 설문, 맞춤형 교통안전정책 추진 필요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경찰청(청장 정상진)은 도민들을 대상으로 2024년 충북지역 교통안전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1628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충북지역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해오다 2023년에 일상회복이 본격화되며 보행자의 이동과 교통 통행량이 증가한 영향으로 전년 대비 2.6%(151→155명) 증가했다.

이에 교통사망사고 감소세 전환과 교통사고로부터 도민이 평온한 일상을 지키기 위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맞는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 추진이 필요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주요 내용은 ▵교통안전도 및 위험 교통수단 ▵도로 소통관리에 대한 의견 ▵교통안전 활동에 대한 의견 ▵교통안전 시설에 대한 의견 ▵교육·홍보활동에 대한 의견 ▵고령 운전자 정책에 대한 의견 등 6개 분야 14개 문항이다.

먼저 거주지역 도로교통 안전도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안전하다’는 응답은 51.1%로 나타났으며, 교통안전에 위협이 되는 교통수단은 개인형이동장치(PM)(22.7%), 이륜차(22.4%), 화물차(18.6%) 순으로 나타났다.

도로 소통관리 분야에선 차량 통행량이 많아 교통관리가 요구되는 장소로 상리사거리(15.5%)와 서청주교 사거리(12.2%), 문암생태공원 분기점(8.7%) 등 출퇴근 시간대 차량이 몰리는 청주시 1·2순환로의 주요 교차로를 꼽았다.

교통경찰의 교통안전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역은 충북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청주시(63%)로 응답했으며, 시설 개선(53.7%)이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가장 필요하고, 음주운전(27%)과 신호위반(15.2%) 등에 대해서는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자동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인교통단속장비(31.8%)가,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중앙분리대(41.1%)가 효과가 크다고 응답했다.

무인교통단속장비 수는 현재 적절(44.8%)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교통안전에 도움이 된다(64%)고 생각했다.

또한, TV·라디오(21.8%)와 현수막(11.7%)을 교육·홍보에 가장 효과적인 매체나 방식이라고 응답했고, 최근 고령 운전자 사고 이슈로 인해 ‘고령 운전자’(25.1%)에 대해 교육·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예방 정책으로는 ‘면허 반납 인센티브 확대(44.8%)’와 ‘적성검사 보완 등 맞춤형 교육 강화(31.4%)’에 대해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충북청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올해 교통안전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충북도청·도교육청 등 관계기관에도 내용을 전파해 기관별 추진 대책에 참고자료로 이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체계적 교통소통 관리와 교통사망사고 발생지점 시설개선, 음주운전 등 고위험 법규위반 단속, 사고다발지역에 대한 걸이형 현수막 게시와 지역별 전통시장(장날)을 직접 방문해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충북경찰청 정상진 청장은 “도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모두의 관심과 운전자의 성숙한 교통안전 의식이 가장 중요하기에 도민 모두가 도로 위 평온한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적극 동참하고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재기 기자 news3090@hanmail.net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