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충북경찰청)
(제공=충북경찰청)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경찰청(청장 정상진)은 21일 충북도경찰청 우암홀에서 정상진 청장, 남기헌 충북자치경찰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경찰청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을 가졌다.

경찰은 범행시간ㆍ장소 등 예측이 어려운 이상동기범죄 및 강력사건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높은 점을 감안해 현장치안활동의 핵심인 지역경찰 인력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조직 개편을 통해 범죄예방과 강력사건 및 민생침해 범죄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기동순찰대ㆍ형사기동대'를 신설하게 된 것이다.

기동순찰대는 12개팀 총 91명으로 청주권 흥덕, 상당, 청원서에 사무공간을 마련해 각각 4개팀씩 배치했고, 지휘차 및 승합 순찰차 12대와 각종 탑재 장비를 보급해 최대한의 근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14개팀(반) 총 76명으로 구성된 형사기동대는 강력범죄수사대 사무실 및 상당, 청원, 충주, 제천서 사무실에 분산배치해 충북도민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앞으로 경찰은 범죄통계, 범죄위험도 예측ㆍ분석시스템(Pre-CAS), 지리적 프로파일링시스템(Geo-Pros) 등 치안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주요 범죄취약지 등에 기동순찰대를 집중 배치, 핵심취약지역에 대한 집중순찰과 주요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강화로 주민의 평온한 일상을 확보하고, 범죄가 광역화 조직화 되는 추세 맞춰 마약, 조직폭력, 금융사기 등 강력사건과 민생침해범죄를 뿌리 뽑는데 형사기동대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상진 충북경찰청장은 "발대식은 예방중심 경찰활동이 본격화되는 출발점”이라며 "경찰의 지향점은 언제나 국민이어야 하고, 국민의 안전은 무엇보다도 예방이 가장 중요한 만큼 빈틈없는 예방활동과 현장대응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확실히 지켜줄 것"이라고 했다.


이재기 기자 news3090@hanmail.net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