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책임을 묻겠다는 취지로 김영환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서명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주민소환제는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직접 민주주의의 한 방식으로 존중되어야 하고, 언제나 충청북도는 도민들의 뜻을 받드는 도정을 펼치고자 합니다.

김영환 도지사는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도지사로서 참사 당시 한 명의 목숨이라도 더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 비통하고 참담한 심정으로 도민과 유가족분들께 다시 한번 사죄의 뜻을 밝힙니다.

 

특히 7.15의 교훈을 잊지 않기 위해 추모비 건립, 충북재난안전연구센터 기능과 역할 확대, 재난별 현장 맞춤형 행동계획인 ‘안전충북 2030’ 수립 등 도정의 초점을 재난 시스템 전면 개조를 통한 재발방지에 힘을 모으겠습니다.

오송 참사에 대한 검찰 수사, 유가족의 위로와 지원 그리고 수해복구가 한참 진행 중인 지금 주민소환이 제기되어 일부에서 걱정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서명운동을 계기로 도민들의 마음이 분열되고, 도정현안 추진에 걸림돌이 된다면 그 피해가 오롯이 도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우려로 생각됩니다.

이와 관련 충청북도는 주민소환 운동에 좌고우면 하지 않고, 한치의 흔들림도 없이 지역 발전을 위한 도정 현안에 매진하겠습니다.

폭염, 태풍 등 계속되는 자연재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도민들이 안전하게 평범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중부내륙특별법 제정 등 도정 각 부분에 누수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들께서도 충북발전을 위해 역량과 지혜를 함께 모아주시길 당부드립니다.

2023. 8. 8.

충청북도 대변인 윤홍창

저작권자 © 진천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