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은 교육자원봉사 희망자와 모집 공고문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교육자원봉사 플랫폼」을 구축했다.

교육자원봉사 플랫폼*은 교육행정기관과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자원봉사의 사업과 모집 안내, 인력풀 등록·목록, 학교별 공고를 제공하는 온라인 시스템이다.

*교육자원봉사 플랫폼 시스템 주소: https://baro.cbe.go.kr/home - ‘교육자원봉사’

그 동안 교육자원봉사 모집을 위해 학교는 학교·교육지원청·도교육청 홈페이지 등에 공고문을 탑재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교육자원 봉사를 희망하는 경우 어디서 정보를 얻고 의사를 표현해야 할지 몰라 혼란을 겪기도 했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정책기획과 학교지원기획팀과 학교자치과 생활교육팀, 유아특수복지과 유아교육팀·특수교육팀이 협업해 플랫폼을 만들었다.

플랫폼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활동 중인 배움터지킴이, 유치원행복나누미, 유치원자원봉사, 특수교육 온나누미에 대한 모집 안내부터 학교별 공고문 자동 등록 서비스까지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점이 눈길을 끈다.

교육자원 봉사 희망자는 핸드폰 인증으로 학교업무바로지원 시스템에 회원가입 후 핸드폰에서 인력풀 등록과 공고문 검색을 쉽게 할 수 있다.

학교의 업무경감을 위해 학교의 공고문과 관련 법령, 지침을 분석한 후 공고문의 기본 틀도 완성했다.

저작권자 © 진천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